다양한 국가 재난 사태, '안전디딤돌'로 대비하세요!

  • 객원리뷰어 권태완

    입력 : 2017.11.20 09:24

    리뷰

    안전디딤돌☆
    업데이트: 2017.10.18 ☆
    용량: 83MB☆
    제작사: 행정안전부☆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등급: 전체이용가☆
    가격: 무료☆

    2016년 9월 12일 경주에서 큰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발생한 진도 5.3 지진으로 많은 분이 이를 기점으로 안전에 대한 불안과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안전디딤돌'은 이런 국가재난 상황을 대비한 포털 앱으로 안전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저 폭염이나 태풍의 피해만을 대비하던 한국도 다양한 재난에 대비할 수 있게끔 준비할 수 있습니다.

    '안전디딤돌' 앱에서는 정말 많은 재난에 대한 상황을 알려줍니다.

    행동요령, 재난문자, 대피소 조회가 앱 최상단에 있는데, 이것들이 가장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행동요령의 경우 정말 많은 분류로 다양하게 위험을 피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어 시간이 있을 때 미리 읽어두고, 자녀들이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선행교육을 해줄 수 있습니다.

    재난문자의 경우에는 전 국민에게 휴대전화로 제공됩니다. 하지만 '안전디딤돌' 앱을 활용하면 자신의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일어나는 재난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곳뿐 아니라 친인척이 거주하는 곳들의 상황도 바로 파악할 수 있고, 재난 뉴스를 통해서 다양한 소식을 접할 수도 있어 주변인들의 상황도 파악하기에 아주 편리합니다.

    대피소 역시 많은 분이 그 위치를 잘 파악하고 있지 않습니다.

    파악하고 있더라도 재난 상황에 따라서 그 용도가 달라 무작정 피하는 것을 위험하기에 '안전디딤돌' 앱에서는 재난별 대피소의 위치를 제공하고 검색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피소뿐 아니라 의료 시설이나 경비시설까지 포함하고 있어 필요한 상황에 따라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재난이나 재해뿐 아니라 생활 관련 정보도 꼼꼼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통 상황에서의 도로공사나 행사 때문에 불편이 생기는 곳은 지도 기능으로 위치와 관련된 간략한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어 운전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곳의 정보를 훑어보고 운행하시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전한 국가에 살다 보니 많은 사람이 안전불감증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경주의 큰 지진이 있고 난 후 많은 분이 현재 재난에 대해 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많이 느끼셨을 겁니다. 그래서 행정안전부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재난에 대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앱을 배포하고 있으니 꼭 다운받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이를 이용해 아이들에게 안전 교육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