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리뷰
라이프스타일

손 안으로 들어온 공공서비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 프린트하기
  • 이메일보내기
  • 스크랩하기
  • 블로그담기
  • 글자 작게 하기
  • 글자 크게 하기

입력 : 2016.12.23 16:14


국가는 국민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는 잘 체감하지 못하지만, 어른이 되어 세금을 내고 여러 가지 의무를 다하면서 국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정책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삶의 많은 부분이 나라에서 시행하는 정책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가깝게는 자녀의 출산과 교육부터 여러 가지 의료혜택, 복지 정책, 일자리 정책 및 다양한 부동산, 세금 관련 정책까지 우리의 삶은 나라 살림과 떨어질 수 없는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라의 여러 가지 정책에 관심을 기울여 자신에게 알맞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나라에서 시행하는 정책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과거에 동사무소로 불리던 주민센터에 가서 관련 사항을 공무원에게 문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나에게 맞는 서비스를 정확히 찾기 힘들고, 해당 정책에 대해 잘 아는 공무원을 만나지 않는 이상, 자세한 서비스 정책을 알기 힘들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꾸준히 노력하여 나라가 제공하는 여러 가지 대국민 서비스 내용을 모아놓은 앱을 출시했습니다. 공공서비스 알림 앱인 '정부3.0서비스 알리미'입니다.


'정부3.0서비스 알리미(이하 정부3.0)'는 일반인에게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여러 가지 정책 및 서비스를 바로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겨울을 맞이하여 정부에서 시행하는 저소득층 난방연료 지원정책인 '에너지바우처'같은 정책이 있다는 것을 앱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연말정산에 관한 의문을 해결할 수 있었고, 임신과 출산 시 정부에서 지원되는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육아 분야와 직업관련 분야는 우리 생활에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데, 각 정부 부처 별로 여기저기 흩어져서 정확히 알기 힘든 다양한 서비스를 한눈에 알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그 외에도 건강, 복지, 교육, 문화생활, 생활법령 등 다양한 정부 서비스 알림 내용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렇게 모르고 있었나 놀라울 정도이지요.

단순히 정부에서 어떠한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는 알림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 제도를 실행하고 있는 부서별 항목으로 자세한 안내와 연결을 유도하는 것도 '정부3.0'의 편리한 기능입니다. 해당 정책 서비스가 다른 정부 앱으로 시행될 경우 어렵게 또 검색할 필요 없이 해당 앱으로 안내해서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고 있지요.

'정부 3.0'에서 제공하는 대국민서비스 항목은 대략 6만개입니다. 나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부정책을 몰라서 못 받는다면 세금 내는 국민으로서 아쉬울 것입니다. 그러나 '정부3.0'이 있다면 여러 가지 맞춤 서비스를 내 손 안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세금을 내시고 계신가요? 이제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지혜롭게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