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유명 자판을 지원하는 스마트한 'Q2 키보드'

  • 객원리뷰어 권태완

    입력 : 2012.11.27 11:25

    Q2 키보드
    업데이트: 2012.11.13
    용량: 1.4MB
    제작사: FiberTheMax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등급: 전체이용가
    가격: 무료
    오랫동안 스마트폰을 이용하다 보면 입력방식에 있어서 계속 편리함을 추구하게 됩니다. 그나마 안드로이드는 애플보다는 입력방식에 있어서 자유로운 입장이라 사용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저 역시 오랫동안 이것 저것 사용해보다 제일 괜찮고 활용하기 좋은 어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Q2 키보드라는 키보드 어플입니다.

    Q2 키보드는 다양한 자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로 하여금 선택하기에 아주 좋은 요소이지만 무거울 수 있다는 불안함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실행을 시켜본 결과 그다지 버벅인다던지 딜레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아주 잘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Q2 키보드에서는 국내의 유명한 자판은 거의 다 포함하고 있는데 대표적이로 천지인과 나랏글(ez한글)과 쿼티, 단모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영어, 라티언,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등을 포함하고 있으니 타국어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아주 쓸만한 어플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태블렛은 가로/세로 모두 단모음으로 설정을 했고,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세로는 나랏글(이지한글), 가로는 단모음으로 설정했습니다.

    자판을 설정하면 그 이외의 다양한 기능들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글자 완성의 딜레이와 자동 대문자 기능, 완성키를 통해 스페이스를 두번 누르면 자동으로 마침표가 작성되어지는 기능, 단모음의 부족한 점인 자음 충돌교정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레이아웃 기능에서는 다채로운 테마를 지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테마를 제작해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롱터치 설정이 있어 오랫동안 눌렀을시의 감도나 제스쳐를 행할때의 감도등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수문자나 상용구를 설정할 수 있는것도 이 Q2 키보드의 장점인데, 자주사용하는 특수문자나 상용구를 선택하면 스페이스나 엔터키등을 길게 눌렀을시에 적용한 문장들이 출력됩니다.

    자판 위에는 방향키가 있어 상하좌우 버튼을 이용해 커서를 움직일 수 있기에 이전과 같이 터치를 이용해 위치로 이동하는 불편함을 해소해 주고 있으며 가운데 온점을 길게 눌르면 A/C/X/Y의 기능버튼이 나와 전체선택, 복사, 잘라내기, 붙여넣기의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어 빠른 수정과 편집의 효과를 극대화해주고 있습니다.

    Q2 키보드의 가장 좋은점은 블루투스 키보드와의 연동입니다.
    다른 몇몇 어플들에서도 물론 블루투스 키보드를 이용할 수 있지만 특정 키보드 어플들의 경우에는 Q2 키보드와 달리 자체 자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자판의 선택에서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이는 가장 지원이 잘 되어야할 어플인 구글 한글 키보드가 한/영변환을 지원하지 않고, 다음으로 인기가 좋다는 평이 있는 반츄키보드 역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반츄키보드의 경우에는 업데이트가 중단되었기에 안타깝게도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사용을 하고싶어도 할 수 없는 입장이 되었죠.

    이런점에서 Q2 키보드는 거의 모든 자판을 지원을 하면서 블루투스 키보드의 한/영변환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에서의 한/영변화은 아주 오래된 방식으로 『쉬프트 + 스페이스 바』입니다.
    이 방식은 오래전 103키 시절에 사용되던 아래아 한글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요즘 나오는 블루투스 키보드에 한/영 버튼이 있음에도『쉬프트 + 스페이스 바』로 변경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Q2 키보드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버튼을 지정해 한/영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는 굳이 한영버튼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을 이용해서 변환할 수 있다는 점이죠. 사용자의 자유로운 선택을 아주 멋지게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Q2 키보드는 정말 괜찮은 자판 어플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다른 어플의 경우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 무엇보다 블루투스를 제대로 지원한다는 점에서 아주 우수한 평가를 내리고 싶네요.

    웬만하면 쓸데없는 어플을 깔지말자는 주의인데, 이번 Q2키보드는 만점을 주고싶습니다.
    구글 한글키보드나 많은 분들이 추천하시는 반츄에 비해 전혀 부족하지 않고 그보다 더 나은 기능을 제고하고 있으니 더 좋은 어플이 아닐까요?
    이제부터는 무조건 Q2 키보드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스마트 기기가 많으신 분들이라면 꼭 설치해아될 어플이라고 생각하고 이만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